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고무나무(rubber plant)에 대해 알아보자.
고무나무는 주로 "Ficus elastica"라는 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가장 많이 알려진 식물(인도 고무나무)이다. 고무나무는 인도, 네팔 등 아시아 지역에서 원산지를 가지며,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실내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아름다운 두꺼운, 광택이 나는 녹색 잎을 가지고 있어서 실내 공간에서 인기가 있으며, 비교적 관리가 쉬운 식물 중 하나이다. 고무나무는 줄기나 잎을 자르면 하얀 액이 나오는데 이를 굳힌 것이 생고무이고 이것에 유황을 첨가한 것이 탄성고무라고 한다.
고무나무의 특징
1. 잎과 외관 : 고무나무는 크고 광택이 나는 두꺼운 녹색 잎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시선을 끄는 실내 식물로 인기가 있다. 잎의 모양은 다양하며, 흔히 타원 모양이거나 오목한 형태를 가지며, 잎의 크기는 성장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빛과 위치 : 고무나무는 밝은 간접 조명을 선호한다. 너무 어두우면 광합성을 제대로 하지 못해 하단의 잎이 노랗게 변하며 떨어지기 쉽다. 아침햇살이 드는 동향에서 가장 잘 자라며,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잎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직접 햇빛을 피해야 한다. 하루 종일 햇빛이 드는 장소 보다는 커튼 뒤의 은은한 햇빛을 선호한다. 반대로 잎 색이 밝은 고무나무(무늬뱅갈, 무늬벤자민, 수채화)는 빛이 부족하면 잎의 무늬가 흐려지거나 윤기가 사라지기 때문에 진한 잎의 고무나무(인도/떡갈잎)보다 밝은 환경에서 키우는 것이 좋다.
3. 온도 : 열대성 관엽식물인 고무나무는 고온의 환경에서는 잘 견디지만 추운 겨울의 온도에서는 약하다. 약 15~28도 사이의 온화한 온도에서 잘 자라며 겨울철에는 반드시 실내에서 키우고 찬바람이 드는 베란다와 현관 쪽은 피해야 한다.
4. 습도 : 습도가 높은 환경을 선호하지만, 일반적인 거주 공간의 습도 범위 내에서도 잘 자라는 경향이 있다. 필요할 경우, 주위에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할 수 있다.
5. 물 주기 : 고무나무 종류는 대체로 건조한 흙을 잘 견디지만 규칙적으로 물을 주었을때 건강하게 자란다. 토양이 완전히 마르기 전에(겉흙이 마르고 흙 안쪽에 물기가 느껴지지 않으면) 바로 물을 준다.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2~3일 더 늦춰서 물을 준다. 과습 시 잎이 노랗게 변하면서 떨어지고 반대로 흙이 너무 건조해도 잎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과습과 건조에 유의한다.
6. 비료 : 봄과 여름에는 약 2주에 한 번 정도의 빈도로 액체 비료를 주는 것이 도움이 되고, 겨울철에는 비료를 덜 사용하는 것이 좋다.
7. 공기정화능력 : 고무나무는 공기정화능력이 아주 뛰어난 식물로 포름알데히드와 벤젠 제거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고무나무 키우기
1. 주기적으로 잎을 닦아준다. 잎이 넓고 색이 진하며 윤기가 나는 고무나무(인도 / 떡갈잎)는 젖은 수건으로 1~2주에 한번씩 잎을 닦아주는 것이 좋다. 젖은 수건에 코코넛오일이나 맥주를 1~2방울 떨어뜨려 닦아주면 더욱 깨끗하고 윤기나는 잎으로 관리할 수 있다.
2. 공중분무를 해준다. 겨울철에는 물 주기를 늦춰서 물을 주되, 2~3일에 한번씩 분무해 공중습도를 높혀주어야 잎 끝이 마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특히 건조하고 바람이 통하지 않는 실내에서는 병충해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변의 습도를 높여주어야 건강하게 겨울을 날 수 있다.
종류별로 잎 모습이 달라 여러 모습을 보여주는 고무나무.
우리집에는 인도고무나무가 2년째 자라고 있다.
다음에는 고무나무의 종류를 알아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