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이 더 건강하고 잘 성장하도록 돕는 분갈이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식물 분갈이는 식물을 다른 화분이나 토양으로 옮겨 심는 과정을 의미한다. 식물을 같은 화분에서 계속 키우면 잘 성장할 수 없다. 플라스틱 화분이나 작은 화분에 심은 식물을 사온 경우 또는 식물이 자라서 화분이 작아지거나 화분 밑으로 뿌리가 나오는 경우 분갈이를 해 줘야한다. 처음 구입한 식물은 영양분이 많은 새 흙을 담은 화분에 옮겨심어야 식물이 새 화분 속에서 뿌리 내리고 안정을 찾으며 더 잘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식물을 키우다 보면 뿌리가 화분에 가득 차 더이상 성장하지 않는 시기가 오는데 이때 식물의 크기에 맞는 화분을 골라 새 토양으로 분갈이를 해 주어야 한다. 키우던 식물을 분갈이할 경우에는 뿌리에 붙은 흙이 너무 많이 떨어지거나 뿌리가 끊어지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분갈이할때 필요한 도구와 재료 준비
1. 새 화분 : 분갈이할 식물의 크기에 맞는 새 화분을 준비한다. 식물보다 너무 크거나 작은 화분은 좋지 않다.
2. 새 토양 : 분갈이할 식물에 적합한 토양을 준비한다. 실내 식물용 믹스나 원하는 식물의 생육 환경에 맞는 토양을 선택한다.
3. 분갈이용 도구 : 삽과 배수망, 분갈이용 깔개, 장갑 등 분갈이할 때 필요한 도구들을 준비한다.
분갈이 하는 법
1. 분갈이할 식물에 물을 흠뻑 적셔주어 뿌리를 토양에서 쉽게 분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뿌리를 보호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2. 기존 화분에서 식물을 꺼낸다. 화분 바닥에 있는 흙을 가볍게 눌러 뿌리를 빼기 쉽게 만든다. 화분 가장자리에 삽을 찔러 흙과 화분 사이의 공간을 만들어주어 식물의 뿌리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식물을 뽑아낸다. 식물 밑쪽의 상하거나 지저분한 뿌리는 정리해주면서 흙을 살짝 털어낸다.
3. 새 화분에 배수망을 잘라 깔고 식물을 심을 위치를 만들어 준다. 식물의 크기에 따라 적당한 깊이와 공간을 확보한다. 심을 때 식물의 높이는 화분 위에서 1.5센티미터 정도 내려오도록 한다.
4. 새 토양을 넣고 식물을 그 위에 심는다. 뿌리를 토양에 덮도록 조심스럽게 주위를 눌러준다.
5. 분갈이 작업 후에는 충분한 물을 주어 토양이 충분히 촉촉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식물이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분갈이 한 직후 몇 주동안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과도한 물을 피해주는 것이 좋고, 비료를 줄 때는 분갈이 후 적어도 한 달 이상 기다렸다가 준다.
식물의 보다 건강하도 풍성한 생장을 도울 수 있는 식물 분갈이. 식물 종류와 환경 조건에 따라 분갈이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식물 종류에 따라 분갈이 방법을 잘 알아보고 이에 따라 분갈이 해야 할 것이다.
오늘 분갈이해준 산세베리아. 뿌리가 기존 화분에 꽉 차 있었다. 그동안 못해줘서 미안해. 이제 마음껏 자라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