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홍콩야자(Schefflera actinophylla, queensland umbrella tree) 키우기.
홍콩에서 흔히 볼 수 있어서 홍콩야자라는 이름이 붙은 쉐플레라는 열대 지역에서 자라는 큰 상록수 식물로, "Schefflera actinophylla", "queensland umbrella tree" 이외에 다른 이름으로 "octopus tree", "dwarf umbrella tree", "parasol plant", "star leaf" 등 여러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다. 홍콩야자는 아름다운 잎과 꽃 그리고 다양한 재배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자라는 데에 유용한 식물 중 하나이다. 실제로 야자 나무는 아니고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쉐플레라(Schefflera) 종이다. 홍콩야자라고 알려진 쉐플레라'홍콩'은 실내공기정화력이 뛰어나, 특히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해 주는 효능이 크다.
홍콩야자(Schefflera actinophylla)의 특징
1. 학명 : Schefflera arboricola
2. 분류 : 두릅나무과
3. 원산지 : 홍콩야자의 원산지는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나, 뉴기니 자바, 대만 등의 열대 및 아열대 지방이다.
4. 특징 : 강하고 풍성한 관엽식물로, 돈 붙는 나무라 하여 주로 개업식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실내공기정화력이 뛰어난 식물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5. 크기 및 종류 : 키가 큰 상록 교목과 키가 작은 관목이 150여종이 있다.
6. 외모 : 우산을 편 듯한 윤기있는 녹색의 잎들이 5~9개씩 달려있어 '우산나무(umbrella tree)' 라는 명칭이 있다.
홍콩야자(Schefflera actinophylla) 키우기
1. 온도 : 쉐플레라, 홍콩야자는 온화한 기후를 선호하므로 온도가 10도 미만으로 내려가지 않는 실내 공간이나 온화한 실외 환경에서 잘 자라게 한다. 5도 이하로 내려가면 월동이 힘들다.
2. 조명 : 밝은 간접 조명을 선호하므로 직사광선을 피하고 부분 그늘진 곳에 위치시킨다. 겨울철 실내의 어두운 곳에 두면 잎이 떨어지기 쉽다.
3. 토양 : 통기성이 좋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사용한다.
4. 물 주기 : 쉐플레라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지만 과습으로 뿌리가 너무 습하게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여름에는 매일 1회씩 물을 주고 겨울에는 4~5일에 1회 정도 물을 준다.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는 주기적으로 물을 뿌려주어 대기 중의 습도를 높여 주는 것이 좋다.
5. 번식 : 5~6월에 꺽꽃이하는 것이 좋고 2개월 정도 후에 화분에 이식한다. 지지대를 세워 곧게 자라도록 해 주는 것이 관상용으로 적합하다.
비교적 키우기 쉽다는 홍콩야자, 쉐플레라. 실내공기정화능력도 좋다고 하니, 한번쯤 키워볼 만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