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금전수(Zamioculcas zamiifolia) 키우기

묘랑묘랑 2023. 9. 19. 18:44
728x90
SMALL

보석 금전수, 금전초라고도 불리우는 금전수(Zamioculcas zamiifolia)에 대해 알아보자

 

금전수 특징

금전수는 일반적으로 ZZ 식물(ZZ plant) 이라고 불리는 실내 식물로 두꺼운 녹색 잎과 저수 능력으로 알려져 있으며, 관리가 비교적 쉽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실내 식물로 인기가 있다. 식물의 생김새가 동전을 엮은 모습과 닮았다고 하여 중국에서 '금전수'라고 불리우게 되었다고 한다.

 

학명 : Zamioculcas zamiifolia

외관 : ZZ 식물은 두꺼운 줄기를 가지고 있으며, 빛나는 짙은 녹색의 긴 잎을 가지고 있다. 각 잎은 여러게의 조각으로 나뉘어 있어 꾸준한 관리 없이도 아름다운 외모를 유지한다.

용도 : ZZ 식물을 주로 장식용 실내 식물로 사용되며, 두꺼운 잎과 독특한 외모 때문에 실내 인테리어에 매력적으로 사용된다.  '금전수'라는 이름 답게 돈을 불러온다는 의미가 있어, 집들이나 개업 선물로도 많이 쓰이고 있다. 또한, 휘발성 유기 화합물을 제거하는 능력도 뛰어나 공기정화식물로 기르기도 한다.

관리 : 생명력이 좋아 관리가 비교적 쉽기 때문에 많은 식물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있다.

독성: ZZ 식물의 잎과 줄기에는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소아나 애완동물에게 유독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금전수 키우는 방법

1. 적절한 조명

금전수는 밝은 간접 조명을 선호하고, 직사광선을 피해야 한다. 직사광선은 잎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반양지나 반음지가 적절하다. 거실이나 베란다와 같이 간접광이 드는 밝은 장소에 두는 것이 좋다.

2. 적절한 온도

16~25도의 온도에서 잘 자라며, 최저온도는 13도 이상이다.  금전수는 상대적으로 온도에 민감하지 않지만 10도 이하로 내려가면 잎을 떨어뜨릴 수 있다.  갑작스럽게 온도가 변하는 경우 잎이 노랗게 변하거나 검은 반점이 생길 수 있다.

3. 토양과 화분

금전수는 알뿌리에 수분을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과습에 유의해야 한다.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이 필요하며, 화분 역시 배수가 잘 되도록 배수구멍을 내 주는 것이 좋다.

4. 물주기

금전수는 물 주기가 상대적으로 길다. 봄에서 가을까지는 주3회에 1번 정도 겉흙이 완전히 말랐을때 충분히 물을 주는 것이 좋고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물 주기를 늘려서 한달에 1번 정도의 주기로 주는 것이 좋다.

 

금전수 분갈이하는 법

금전수는 다른 식물들보다 분갈이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며, 새로운 환경에서 잘 자랄 수 있다.  식물이 화분보다 커질때 2-3년 주기로 해주는 것이 좋은데 봄이나 여름에 분갈이를 해주면 식물이 활발하게 성장하므로 더 유리하다.  뿌리 크기에 알맞은 새로운 화분과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준비하고 금전수를 화분에서 꺼내고 뿌리를 부드럽게 분리하고 과도한 흙을 제거한다.  이때 식물의 뿌리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주의한다. 분리한 식물을 새 화분에 심고 이때 꽂힌 줄기가 토양 표면에서 1~2 인치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도록 한다.  새 화분에 토양을 채운 후 가볍게 물을 준다.  분갈이 한 후에는 물을 주는 빈도를 줄이고 토양이 완전히 마르기를 기다린 후 물을 준다.  분갈이된 식물을 약 2~4주 동안 휴면 기간을 가질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적은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집에 있는 금전수가 많이 커져서 분갈이할 때가 다 되어 알아본 금전수 분갈이하는 법.

아직은 봄까지 기다려야 할까

728x90